컨텐츠 바로가기

생활·교양 교과

  • 교육계획
  • 교과별교육활동
  • 인쇄

생활 ․ 교양 교과

1) 기술ㆍ가정과(가정 과학)
(1) 운영 방침
① 배려와 나눔의 가정 문화 창조를 위해 학생들의 실천적 경험을 통한 자기 관리 능력,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대인 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강화한다.
②올바른 인성 형성을 위해 전통예절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 타교과와의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업무 실시 담당
1 교과협의회(연간 활동 계획) 3월 박영희
2 평가 계획 수립 3월 박영희
3 생활 예절 및 전통 예절 교육 3월 박영희
4 성 결정권 및 양성평등교육 4월 박영희
5 주제발표, 모둠활동, 큰절하기 수행평가 3~6월 박영희
6 1학기 반성 및 2학기 계획 수립 7월 박영희
7 영어과와 융합형 프로젝트 수업 진행 10월 박영희
8 토론, 주제발표, 조리실습 수행평가 8~11월 박영희
9 다도교육 12월 박영희
10 학습자료 개발 및 홈페이지 관리 연중 박영희
11 진로지도 교육 연중 박영희
12 2019학년도 종합평가 및 반성 12월 박영희
2) 일본어과
(1) 운영 방침
① 일본かな문자의 유래를 알고 정확하게 쓰고 발음하기
② 일본인과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향상
③ 일본어를 익히기 위한 기초적인 문법 습득을 통한 일본어 학습 능력 고취
④ 일본의 전통, 일본인의 의식주, 사고방식 등 일본 문화를 앎으로써 우리 문화와의 차이점 이해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업무 실시 담당
1 교과협의회 활동 계획 수립 3월 신태성
2 평가 계획 수립 3월 신태성
3 평가 결과 점검 5, 10월 신태성
4 일본어과 홈페이지 관리 연중 신태성
3) 한문과
(1) 운영 방침
① 한자는 글자 하나하나가 높은 형상성과 강력한 의미 전달력, 풍부한 조어력을 지닌 문자이다. 따라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중심으로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문장 학습과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② 한문은 고전 문언문으로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국제적 표기 수단의 하나로서, 우리 조사들 역시 수천 년 동안 한문을 사용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다. 따라서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전적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③우리가 일상생활에 쓰는 어휘는 상당 부분 한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함축적이고 비유적인 뜻을 지닌 성어를 이용해 표현하는 경우도 흔하다. 또한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급 용어의 상당수도 한자 어휘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중심으로, 한자에 바탕을 둔 일상용어와 학습용어, 성어를 익혀 언어생활을 원활히 하고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④한문 기록 속에는 현대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예컨대 인간의 존엄성 상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무시, 물질 만능주의와 극단적 이기주의의 만연 등에 대해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자료들이 많다. 따라서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고 실천 가능한 내용을 정선하여 학습함으로써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⑤우리 생활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전통문화는 대부분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또한 우리는 우리만의 민족 문화와 별도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국가들과 일정 부분 공유하는 정신문화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 및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혀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고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킬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업무 실시 담당
1 평가 계획 수립 및 교과협의회 실시 3월 중순 이동훈
2 중간고사 실시 5월 이동훈
3 기말고사 실시 7월 이동훈
4 수행평가 실시 3,4,6월 이동훈
5 한문과 홈페이지 관리 연중 이동훈
4) 진로와 직업과
(1) 운영 방침
① 자신의 특성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긍정적 사고와 자아 존중감을 갖고 이를 바탕으로 타인과 적절하게 관계 맺고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②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와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③ 직업 세계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이 처한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④ 진로와 직업 탐색․ 학과 정보 탐색을 바탕으로 희망 대학과 학과에 진학하기 위한 진학 계획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업무 실시 담당
1 교과협의회 활동 계획 수립 3/19 담당교사 전체
2 1학년 - 자기 이해와 진로탐색 역량 기르기
생각 만들기 및 발표 역량 기르기
자기 주도 학습 능력 기르기
생기부 관리 요령
진학 계획 세우기
진로 체험의 날 운영 역량 기르기
연중 안민영
3 3학년 ? 진로의사결정 능력 기르기
가치관 정립 및 생애 설계하기
진학 설계 및 준비 역량 기르기
자기소개서 작성 역량 기르기
연중 최일순, 민진국,
임희복, 최봉호,
위평량, 김병표
4 교과협의회 활동 반성 12월 담당교사 전체
5) 논술과
(1) 운영 방침
① 독서 교육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
② 토론·논술 교육을 통한 논리적 · 비판적 · 종합적 사고력 신장
③ 단계별 쓰기 지도를 통한 논리적인 사고력 및 표현력 신장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업무 실시 담당
1 교과협의회 활동 계획 수립 3월 강민지, 최용호
2 대학교 모의논술 신청 및 모의논술 실시 5월 각 학년 담당 교사
6) 환경과 녹색성장과
(1) 운영 방침
① 환경문제에 대한 재인식 및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
② 다양한 환경보호 및 녹색성장을 위한 활동의 모색과 실천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업무 실시 담당
1 교과협의회 활동 계획 수립 3월 박유진, 문찬석, 이용묵
2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발표 활동 수시 각 학년 담당 교사
6) 철학
(1) 운영 방침
① ‘자유로운 자아’로서 자기 정체성 확립
② 세계상(世界像)과 인간 삶의 관계를 거시적으로 성찰하기
③ 인간적 실존의 주체로서 자기 발전과 자기완성 달성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업무 실시 담당
1 우리가 사는 세상 수시 유중근
2 철학으로 뒤집기 수시 유중근
3 스스로 철학하기 수시 유중근
  • 퀵메뉴
  • 금호아시아나
  • 학교법인(죽호학원)
  • 금호고등학교
  • 광주중앙중학교
  • 금파공업고등학교
  • 업무포탈시스템
  • 전자도서관
  • 학부모서비스 학생서비스
  • 학교알리미
  • 뉴스보도내용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