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국어과

  • 교육계획
  • 교과별교육활동
  • 인쇄
국어과사진1 국어과사진2

운영방침

(1) 독서의 생활화
(2) 창의적인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
(3)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
(4) 사고·정서의 바른 표현(말하기·쓰기)

연간 추진 계획

연번 주요 업무 실시 담당
1 빛고을 독서 마라톤대회 연중 박순우, 민진국, 박규만, 최봉호, 최일순, 송철수, 한건희
2 독서논술 경시대회 5월 1학년 : 최봉호. 최일순, 송철수
2학년 : 박순우, 민진국, 박규만, 한건희
3학년 : 위평량, 이보형, 김빛나, 이념경
3 어휘력 경시대회
고사성어 경시대회
책읽기 경시대회
독서 골든벨대회
5월-11월 1학년: 최봉호. 최일순, 송철수
2학년: 박순우, 민진국, 박규만, 한건희
4 문학과 지역사회의 교차로 6월 3학년 : 위평량, 이보형, 김빛나, 이념경
5 문예반(작은별 : 시화전) 연중 최봉호, 최일순
6 학습동아리(길 위의 인문학) 연중 한건희
7 공개수업(교사, 학부모) 6월, 10월 전체 교사

국어과 경시대회 운영 계획

(1) 빛고을 독서마라톤대회
① 학기 초부터 독서마라톤대회에 대한 안내를 충분히 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
② 대회 완주자는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에 활동내용을 기록함
(2) 논술 경시대회
① 전 학년 희망자를 대상으로 5월에 실시함
② 대학입시의 논술전형에 맞추어 글에 대한 분석적 이해, 비판적 평가, 창의적 적용의 유형으로 문제를 출제함
③ 대회 입상자 및 참가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내용을 기록함
(3) 어휘력 경시대회, 고사성어 경시대회, 책읽기 경시대회, 독서 골든벨대회
① 1, 2,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함
② 국어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다양한 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재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함
③ 대회 입상자 및 참가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내용을 기록함

학력 증진 계획

(1) 학년별 연계지도
① 어휘 및 독해원리 등을 각 학년에서 정리하여 자료를 제작하고 다음 학년도 교사에게 인계함
② 각종 교과서에 나오는 문학작품의 목록을 정리하여 학년별로 독서계획을 세워 지도함
(2) EBS 강의를 적극 활용해 학생들이 다양한 강의를 접할 수 있도록 함
(3) 학생들이 국어영역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도록 모의고사 문제풀이를 과제로 제시하고 지필평가에서 문제를 변형하여 출제함
(4) 하위 10% 학생의 경우, 비문학의 중요성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봄으로써 비문학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흥미를 갖도록 지도함
(5) 지필평가에서 서술형 문항을 30% 이상 출제하여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 논술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함
(6) 아침 독서시간 및 점심시간 등을 활용하여 각 분야별 다양한 도서를 읽고 독서기록장에 독후활동을 기록하도록 함

학습동아리 운영

[길 위의 인문학] 독서 토론활동, 시사토론 및 주제 탐구활동, 각종 토론대회 참가, 학술대 회 참가, 자료집 발간 등
※ 활동 내용을 체계적으로 누적하여 관리하고 학생들 스스로 포트폴리오를 만들도록 지도
  • 퀵메뉴
  • 금호아시아나
  • 학교법인(죽호학원)
  • 금호고등학교
  • 광주중앙중학교
  • 금파공업고등학교
  • 업무포탈시스템
  • 전자도서관
  • 학부모서비스 학생서비스
  • 학교알리미
  • 뉴스보도내용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