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특색사업

  • 교육계획
  • 특색사업
  • 인쇄

특색사업

1) 운영 목표
(1) 늘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독서하는 습관을 함양하도록 한다.
(2) 학교도서관을 창조적인 사고력과 아름다운 감성이 솟아날 수 있고, 건전한 여가선용 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3) 독서방법, 도서관 이용법, 양서의 선택방법,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독서량을 늘리고 정서순화와 함께 지식정보시대에 대비한 평생학습의 기틀을 마련한다.
(4)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책을 사랑하고 창의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주일 이상 게시한다.
2) 운영방침
(1) 독서활동의 연간계획을 수립하여 아침자습시간에 모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독서를 습관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도서관 게시판과 교실 게시판을 이용하여 시기별로 적절한 도서와 주제별 목록을 제시하여 독서분위기를 조성한다.
(3) 교과수업과 연계하여 독서지도를 하고, 이를 수행평가에 반영하거나 생활기록부 특기사항에 기록함으로써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4) 독서활동이 대학입시의 관건이 되는 심층면접 및 논술의 초석임을 인식시킨다.
(5) 독후감상을 독서기록장에 정리하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하고, 이에 대한 결과물을 토대로 모둠별, 학급별 독서신문을 제작하게 함으로써 협동심과 창의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6) 독서 우수학생에 대한 시상(개인별 다독상, 다독 학급상, 독서기록 우수상 표창)과 함께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독서의욕을 고취시킨다.
(7) 독서활동과 관련한 각종 행사(독서 골든벨대회, 책읽기 경시대회, 논술 경시대회, 종일독서, 책의 날, 각종 공모 등)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8) 구입 예정 도서목록은 학교 홈페이지에 1주일 이상 게시한다.
3) 독서 지도 활동의 실제
(1) 아침 자율 독서 시간 운영
① 대상 : 1, 2, 3학년
② 읽을 도서 : 자신의 진로희망과 눈높이에 맞는 자율 독서
③ 시간 : 매일 아침 자율적으로 독서를 한 후 독서 기록장에 감상문 작성
④ 모둠별, 학급별 독서 신문 제작 및 개인별 독서 포스터 제작
⑤ 수행평가 반영 : 교과별 학년 공통 도서 제시 후 독서 문항을 개발하여 평가
(2) 각종 경시대회 개최
① 교내 논술 경시대회 :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5.09.(목) 7교시)
② 교내 책읽기 경시대회 : 학기초에 선정도서 제시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6.13.(목) 7교시)
③ 교내 독서 골든벨대회 : 학기초에 선정도서 제시
                      희망자를 대상으로 죽호관에서 실시(6.18.(화) 석식 후)
(3) 독서 주간 운영
① 대상 : 전교생 중 희망 학생
② 기간 : 9.16.(월) - 9.21.(토)
③ 행사 내용
  가. 북리뷰 콘테스트(9.18.(수) 8-9교시)
  나. 우리 반 독서토론 한마당(9.19.(목) 7교시)
  다. 다독다독 종일독서캠프(9.15.(토)
     가) 독서 토론
     나) 도서관 추적 놀이
     다) 문장 이어서 소설쓰기
     라) 책 제목으로 퍼즐 완성하기
     마) 각자 선택한 도서를 일부 읽고 그 이후의 이야기를 창작해 보기
     바) 영화 감상 : 소설을 영상화한 작품, 소설과 영화 비교해서 소감문 쓰기
     사) 종일 독서 참가 소감문 작성
(4) 독서 축제 한마당
① ‘독서토론 배틀’ 왕중왕전 : 10.17.(목) 7교시
② 가온 북페스티벌 : 11.06.(수) 8-9교시
(5) 각종 공모전 행사
① 개인별 독서 기록장 우수작 공모
② 개인별 독서 포스터 우수작 공모
③ 개인별 독후화 우수작 공모
④ 모둠별 독서 신문 우수작 공모
⑤ 학급별 독서 신문 우수작 공모
(6) 독서 활동 모음작 전시회
① 기간 : 12.16.(월) - 12.18.(수)
② 행사 내용
가. 개인별 독서 기록장 우수작 전시
나. 개인별 독서 포스터 우수작 전시
다. 모둠별 독서 신문 우수작 전시
라. 학급별 독서 신문 우수작 전시
마. 개인별 독서 포스터 우수작 전시
바. 개인별 독후화 우수작 전시
사. 책제목을 활용한 글쓰기
아. 올해의 책,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사연과 함께 전시
자. 재미있는 이벤트 : 책갈피 만들기, 북카페에서 맛있는 차를 마시며 책읽기
(7) 독서 활동 모음집 발행
① 1년 동안의 독서 활동 결과물을 모아 책으로 제작하여 배부
② 발행일 : 12.27.(금)
(8)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① 학급의 독서 환경 조성 : 학급 도서 대출 관리 및 독서 기록장 관리
② 도서관 행사 및 도서관 운영 도우미 역할
③ 독서 방법의 체계적 학습과 표현 활동을 통한 학생 독서력 향상 추진
④ 독서 신문 발행 및 관리를 통한 독서 문화의 활성화 모색
⑤ 독서 관련 각종 대회 참가를 통한 독서 문화의 저변 확대 추진
(9) 학부모 독서회 운영
① 독서 및 독서 토론 활동
② 독서의 생활화를 위해 가정과 함께 하는 독서 여건 마련
③ 문학 기행을 통해 독서 문화의 저변 확대 추진
(10) 기타
① 신입생 환영 이벤트 - 도서관과 친해지자!
② 도서관 이용자 교육 : 신입생 대상
③ 책의 날 행사(4. 23.(화))
④ 독서 마라톤대회 참가 : 교육청 주관
4) 세부 추진계획
세부 추진계획
추진과제 주요업무 목표량 시기 담당
독서교육
여건조성
독서기록장 제작 및 배부 1회 3월 최일순
신입생 환영 이벤트-도서관과 친해지자! 1회 3월 최일순, 이인지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 1회 3월 이인지
권장도서 선정 및 확충 1회 3월 이인지
정기간행물 선정 및 확충 1회 3월 이인지
소장도서 선정 및 확충 2회 4월/9월 이인지
책의 날 행사 1회 4월 이인지
모범 독서학생 표창(다독왕, 다독학급) 2회 7월/12월 이인지
독서
프로그램 활성화
학교도서관 이용 안내 수시 연중 이인지
독서현황 게시(개인별, 학급별 독서량) 수시 연중 이인지
아침독서 운영 수시 연중 최일순
각급 담임
교내 책읽기 경시대회 1회 6월 최일순
교내 독서 골든벨대회 1회 6월 최일순
모둠별 독서신문 우수작 공모전 1회 6월 문주원
개인별 독서기록장 우수작 공모전 2회 7월/12월 문주원
우리 반 독서토론 한마당 1회 9월 최일순
논술
프로그램 활성화
북리뷰 콘테스트 1회 9월 최일순, 이인지
다독다독 종일독서캠프 1회 9월 최일순
문주원, 이인지
개인별 독서포스터 우수작 공모전 1회 9월 문주원
개인별 독후화 우수작 공모전 1회 9월 문주원
‘독서토론 배틀’ 왕중왕전 1회 10월 최일순, 문주원
가온 북페스티벌 1회 11월 최일순
학급별 독서신문 우수작 공모전 1회 11월 문주원
교과서 선정 및 배부 독서활동 모음작 전시회 1회 12월 최일순
독서활동 모음집 발행 1회 12월 최일순, 문주원
독서 마라톤대회 참가 수시 4-11월 이인지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수시 연중 최일순
학부모 독서회 ‘리딩클럽’ 운영 수시 월1회 이인지
교내 논술 경시대회 1회 5월 문주원
학생 논술 동아리 운영 수시 연중 문주원
교과서 업무 수시 연중 이인지
  • 퀵메뉴
  • 금호아시아나
  • 학교법인(죽호학원)
  • 금호고등학교
  • 광주중앙중학교
  • 금파공업고등학교
  • 업무포탈시스템
  • 전자도서관
  • 학부모서비스 학생서비스
  • 학교알리미
  • 뉴스보도내용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