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특색사업

  • 교육계획
  • 특색사업
  • 인쇄

특색사업

독서ㆍ논술 교육 사진1 독서ㆍ논술 교육 사진2
1) 운영 목표
(1) 늘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독서하는 습관을 함양하도록 한다.
(2) 학교도서관을 창조적인 사고력과 아름다운 감성이 솟아날 수 있고, 건전한 여가선용 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3) 독서방법, 도서관 이용법, 양서의 선택방법,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독서량을 늘리고 정서순화와 함께 지식정보시대에 대비한 평생학습의 기틀을 마련한다.
(4)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책을 사랑하고 창의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주일 이상 게시한다.
운영방침
(1) 독서활동의 연간계획을 수립하여 아침자습시간에 모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독서를 습관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도서관 게시판과 교실 게시판을 이용하여 시기별로 적절한 도서와 주제별 목록을 제시하여 독서분위기를 조성한다.
(3) 교과수업과 연계하여 독서지도를 하고, 이를 수행평가에 반영하거나 생활기록부 특기사항에 기록함으로써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4) 독서활동이 대학입시의 관건이 되는 심층면접 및 논술의 초석임을 인식시킨다.
(5) 독후감상을 독서기록장에 정리하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하고, 이에 대한 결과물을 토대로 모둠별, 학급별 독서신문을 제작하게 함으로써 협동심과 창의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6) 독서 우수학생에 대한 시상(개인별 다독상, 다독 학급상, 독서기록 우수상 표창)과 함께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독서의욕을 고취시킨다.
(7) 독서활동과 관련한 각종 행사(독서 골든벨대회, 책읽기 경시대회, 논술 경시대회, 종일독서, 책의 날, 각종 공모 등)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8) 구입 예정 도서목록은 학교 홈페이지에 1주일 이상 게시한다.
도서선정
(1) 도서선택 기준
① 도서는 단행본, 연속간행물, 참고자료로 구성된다.
② 한국십진분류표에 따라 각 주제별 자료를 선택한다.
③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며 인격형성과 교양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 ‘학년별 권장도서 목록’(20권)
④ 여가선용, 사회성지도, 건강지도 등 학교생활지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⑤ 베스트셀러는 우선시하지 않는다.
⑥ 문학류는 순수문학을 중심으로 선택하되, 이용자의 요구가 있을 때 대중문학 일부를 선택할 수 있다.
⑦ 판타지문학, 무협문학, 인터넷문학 등 새로운 장르의 문학작품은 그 성과와 의의가 보편적으로 검증될 때까지는 선택을 하지 않는다.
⑧ 시의성(時宜性)에 의존하는 단명자료는 선택하지 않는다.
⑨ 자연과학, 공학 분야의 자료는 최근 2년 이내에 발행된 것만을 선택한다.
⑩ 음악 분야의 악보는 선택하지 않는다.
⑪ 만화의 형식을 띄고 있지만 학습과 상식에 도움이 된다면 선택한다.
⑫ 다독서와 완결되지 않은 시리즈물일 경우 추가 구입할 수 있다.
(2) 도서 수집 도구
① 교사와 학생 추천
② 학년별 권장도서
③ 독서논술·경시대회용 도서
④ 교과연계도서
⑤ 책따세(책으로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교사들), 아침독서용, 미디어 등 각종 추천도서 및 서평지
⑥ 인터넷 서점
독서 지도 활동의 실제
(1) 아침 자율 독서 시간 운영
① 대상 : 1, 2, 3학년
② 읽을 도서 : 자신의 진로희망과 눈높이에 맞는 자율 독서
③ 시간 : 1, 2학년 - 매일 아침 자율적으로 독서를 한 후 독서 기록장에 감상문 작성
3학년 - 화요일, 목요일 아침 자율적으로 독서 활동
④ 모둠별, 학급별 독서 신문 및 독서 포스터 제작
⑤ 수행평가 반영 : 교과별 학년 공통 도서 제시 후 독서 문항을 개발하여 평가
(2) 각종 경시대회 개최
① 교내 논술 경시대회 :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5.24.(목) 7교시)
② 교내 책읽기 경시대회 : 학기초에 선정도서 제시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6.14(목) 7교시)
③ 교내 독서 골든벨대회 : 학기초에 선정도서 제시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5.24.(목), 7교시)
(3) 독서 주간 운영
① 대상 : 전교생 중 희망 학생
② 기간 : 9.10.(월) - 9.15.(토)
③ 행사 내용
가. 우리 반 독서토론 한마당(9.13.(목) 7교시
나. 종일 독서(9.15.(토))
가) 독서 토론
나) 도서관 추적 놀이
다) 문장 이어서 소설쓰기
라) 책 제목으로 퍼즐 완성하기
마) 각자 선택한 도서를 일부 읽고 그 이후의 이야기를 창작해 보기
바) 영화 감상 : 소설을 영상화한 작품, 소설과 영화 비교해서 소감문 쓰기
사) 종일 독서 참가 소감문 작성
(4) 각종 공모전 행사
① 개인별 독서 기록장 우수작 공모
② 모둠별 독서 신문 우수작 공모
③ 학급별 독서 신문 우수작 공모
④ 독서 포스터 우수작 공모
(5) 독서 활동 모음작 전시회
① 기간 : 12.26.(수) - 12.27.(목)
② 행사 내용
가. 개인별 독서 기록장 우수작 전시
나. 독서 포스터 우수작 전시
다. 학급별 독서 신문 우수작 전시
라. 모둠별 독서 신문 우수작 전시
마. 올해의 책,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사연과 함께 전시
바. 책제목을 활용한 글쓰기
사. 재미있는 이벤트 : 책갈피 만들기, 북카페에서 맛있는 차를 마시며 책읽기
(6)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① 학급의 독서 환경 조성 : 학급 도서 대출 관리 및 독서 기록장 관리
② 도서관 행사 및 도서관 운영 도우미 역할
③ 독서 방법의 체계적 학습과 표현 활동을 통한 학생 독서력 향상 추진
④ 독서 신문 발행 및 관리를 통한 독서 문화의 활성화 모색
⑤ 독서 관련 각종 대회 참가를 통한 독서 문화의 저변 확대 추진
(7) 교사 논술 동아리 운영
① 도서관 논술 담당, 학생 학술동아리 지도 교사 중심으로 논술 및 독서 토론 문항 개발
② 교내 논술경시대회 문항 출제 및 채점
③ 기출문제 분석 및 정리
(8) 학부모 독서회 운영
① 독서 및 독서 토론 활동
② 독서의 생활화를 위해 가정과 함께 하는 독서 여건 마련
③ 문학 기행을 통해 독서 문화의 저변 확대 추진
(9) 기타
① 도서관 이용자 교육 : 신입생 대상
② 책의 날 행사(4.23.(월)
③ 독서 마라톤대회 참가 : 교육청 주관
5) 세부 추진계획
세부 추진계획
추진과제 주요업무 목표량 시기 담당
독서교육 여건조성 독서기록장 제작 및 배부 1회 3월 이보형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 1회 3월 이인지
권장도서 선정 및 확충 1회 3월 이인지
정기간행물 선정 및 확충 1회 3월 이인지
소장도서 선정 및 확충 2회 4월/9월 이인지
책의 날 행사 1회 4월 이인지
모범 독서학생 표창(다독왕, 다독학급) 2회 7월/12월 이인지
학교도서관 이용 안내 수시 연중 이인지
독서현황 게시(개인별, 학급별 독서량) 수시 연중 이인지
독서 프로그램 활성화 아침독서 운영 수시 연중 이보형
각급 담임
교내 책읽기 경시대회 1회 6월 이보형
교내 독서 골든벨대회 1회 6월 이보형
모둠별 독서신문 우수작 공모전 1회 6월 이보형
개인별 독서기록장 우수작 공모전 2회 7월/12월 이인지
독서 주간 운영 1회 9월 문주원
우리 반 독서토론 한마당 1회 9월 문주원
개인별 독서포스터 우수작 공모전 1회 9월 이보형
학급별 독서신문 우수작 공모전 1회 11월 문주원
독서활동 모음작 전시회 1회 12월 이보형,
문주원, 이인지
독서활동 모음집 발행 1회 12월 문주원
독서 마라톤대회 참가 수시 4~11월 문주원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수시 연중 이보형 문주원
학부모 독서회 운영 수시 월1회 이인지
논술 프로그램 운영 교내 논술 경시대회 1회 5월 문주원
교사 논술 동아리 운영 수시 연중 문주원
교과서 선정 및 배부 교과서 업무 수시 연중 이인지
  • 퀵메뉴
  • 금호아시아나
  • 학교법인(죽호학원)
  • 금호고등학교
  • 광주중앙중학교
  • 금파공업고등학교
  • 업무포탈시스템
  • 전자도서관
  • 학부모서비스 학생서비스
  • 학교알리미
  • 뉴스보도내용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