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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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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제란?
  • 우리 금호중앙여자고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미래를 여는 교육·꿈을 키우는 학교」실현을 위하여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학부모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교육 및 부당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학부모님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를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 복도 손잡이, 장애인화장실, 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5분 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607-10○○번으로 전화하셔서 ○ 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2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니다.
우편·모사전송(FAX)·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민원 접수 후 30분 이내에 처리 과정을 전화 또는 문자전송서비스(SMS)로 연락하여 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FAX, 우편 중 민원인이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 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의 공표

우리 금호중앙여고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 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1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

방문 : 학교 행정실내 또는 교감(교무실)
전화·팩스
의견접수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학교 안내 교무실 670-1010 607-1020  
부패부조리신고 교장실 607-1002 607-1004  
우편 : 500-170 광주광역시 북구 금호로 100(운암2동 140)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k-ja.hs.kr
팩스 : 062)607-1020
고객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062)607-1051)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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